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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재보험 신청방법(New)

by 시도서래 2023. 5. 8.

2023 산재보험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산재보험 신청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. 일을 하시다 사고 또는 질병에 노출이 된 경우 산재보험을 신청한 후 그에 맞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산재보험 신청방법

그래서 오늘은 산재보험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와 신청방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. 이 글을 참고하시면 원하시는 결과의 100% 이상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1. 산재보험이란?

2. 산재보험 신청방법 및 절차

3. 산재보험 신청 가이드북

4. 산재보험 필요서류

5. 산재보험 Q&A

 

산재보험이란?

산재보험이란 산업재해보상보험을 줄인 약자로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하는 보험입니다. 보통 4대보험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. 그중 하나가 바로 이 산재보험입니다. 

 

  • 산재보험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업무중 다치거나 재해를 당하였다면, 사업주가 근로자의 재해에 대해 보상을 해줍니다. 이때 보험을 처리하는데 산재보험을 통해 보험처리가 되며 산재보험 승인 시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• 산재보험은 사업주가 100% 보험부담하는 것이므로 근로자는 부담의 의무가 없습니다.

산재보험 신청 방법 및 절차

산재보험은 회사, 고용주가 신청하는 것이 아닌 근로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. 그래서 반드시 근로자가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근로자여야 합니다.

산재보험 신청방법

산재보험은 신청 시 절차가 조금 까다로운 편인데 차근차근 따라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. 간단히 절차를 요약해 드리면

  1. 근로자의 부상 및 재해를 당했을 경우 병원에 내원 및 이송
  2. 진단서 또는 소견서 발급
  3. 최초 요양 신청서 작성
  4. 근로복지공단 제출
  5. 재해경위 및 상병 확인
  6. 필요시 의학적 자문.(필수는 아님)
  7. 심의 및 결정 후 결정사항 통보

산재보험 신청 가이드북

산재보험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. 다만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. 그래서 산재보험 신청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산재보험 신청 안내책자도 함께 안내해 드립니다.

산재보험 신청방법
산재보험 보상범위

○해당 책자를 참고하시면 수월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산재보험 필요서류

산재보험 신청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.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의사 소견서 
  • 진단서
  • 최초 요양신청서
  • 의무기록 사본

위에 4가지 서류는 반드시 산재보험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기 때문에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.

산재보험 신청방법

 

산재보험 Q&A

  • 업무상 사고 및 질병 또는 사망해도 산재보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? : 업무와 결과(재해 및 부상)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면(관련사항) 업무상 재해로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.
  • 산재보험 미가입된 사업장에서 재해 및 부상을 입은 경우? : 그럼에도 근로자는 산재보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지금까지 산재보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산재보험 신청방법과 함께 많이 찾아본 글들도 함께 보시면 도움 되실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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